[본 컬럼은 우리가족 건강IN에서 기고하였습니다.]


치료법이 개발되고 생존률이 올라가고 있지만, 여전히 암은 무서운 병으로 불리고 있습니다. 통계청에 따르면 2017년 국내에서 암으로 사망한 사람은 약 7만8천여명으로 당해연도 사망자의 총 27.6%를 차지했다고 합니다. 대한민국 정부는 위암, 간암, 대장암, 유방암, 자궁경부암, 폐암, 갑상선암을 대표 7대암으로 지정 무료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습니다.


대신, 각 암 별로 검진 대상과 주기가 정해져 있으므로 이 부분을 꼭 확인하시어 본인의 암검진 기회를 놓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. (검진기관 찾기 이동 ▶)


암이란 무엇일까?

암은 신체의 비정상적인 세포의 통제되지 않은 성장과 확산을 특징으로 하는 질병의 집단입니다. 이러한 비정상적인 세포는 종양을 형성하고 주변 조직을 손상시킬 수 있으며, 혈액과 림프계를 통해 신체의 다른 부분으로 퍼질 수도 있습니다. 암에는 폐암, 유방암, 전립선암, 대장암 등 많은 종류가 있으며 일부 암은 수술, 방사선, 화학 요법으로 효과적으로 치료될 수 있는 반면, 다른 암은 이러한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을 수 도 있습니다.

한국 암 순위

한국에서, 남성들 사이에서 가장 흔한 암의 종류는 폐암, 대장암, 위암이고, 여성들 사이에서 가장 흔한 종류는 유방암, 갑상선암, 그리고 대장암입니다.
한국 국립암센터의 자료에 따르면, 폐암은 한국에서 가장 흔하게 진단되는 암이고, 그 다음이 대장암, 위암, 간암, 췌장암입니다.

암종별 대상자 기준과 검진주기


암의 종류검진 대상검진 주기
위 암만40세 이상의 남ㆍ여2년
간 암만40세 이상의 남ㆍ여 中 
간암 발생 고위험군(1)
6개월
폐 암만 54세 이상 74세 이하의 남ㆍ여 中
폐암 발생 고위험군(2)
2년
대 장 암만50세 이상의 남ㆍ여1년
유 방 암만40세 이상의 여성2년
자궁경부암만20세 이상의 여성2년


(1) 간경변증, B형 간염항원 양성, C형 간염항체 양성, B형 또는 C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한 만성 간질환 환자가 해당합니다.

(2) ‘폐암 발생 고위험군’ 이란 30갑년[하루 평균 담배소비량(갑) ⅹ 흡연기간(년)] 이상의 흡연력(吸煙歷)을 가진 현재 흡연자와 폐암 검진의 필요성이 높아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사람을 말합니다.


내주변 7대암 검진기관 조회하기


국민건강보험에서는 무료로 제공되는 국가 암검진을 진행하는 병원들을 손쉽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. (갑상선암 제외) 조회 방법은 간단합니다. 본인의 거주지역을 선택을 한 후, 받고자 하는 암검진을 선택후 하단의 검색버튼을 눌러줍니다. (검진기관 찾기 이동 ▶)

단, 거주지역과 조회지역 내에서 내가 받고자 하는 암검진이 없다면, 인근 지역으로 다시 검색을 하셔야 합니다.